안세윤
상징이미지
로그인  카페찾기 주소 : http://cafe.hanbat.ac.kr/cafe/20131003/
블로그관리자 : 안세윤관리자모드 이동
 
프로필이미지
Category
전달 2024.5 다음달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실내디자인

 교과목의 교육목적

-실내공간디자인의 기초적 이론 함양

-주거 공간디자인의 제안 및 기획

-주거 공간디자인 구체적 실현방안의 프로세스를 진행

 

교과목의 개요

실내디자인 I 에서는 기초적으로 실내공간을 디자인하기 위한 기본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공간은 인간의 생활이 이루어지는 곳이며, 따라서 생활하는 이들의 모습을 담아야 한다. 공간을 디자인하기 위한 기초를 함양하고자 한다. 디자인요소(선, 면, 형, 색, 질감 등), 원리(균형, 리듬, 스케일, 비례, 강조, 조화 등)와 디자인 프로세스의 단계를 이해하고 이론은 바탕으로 주거공간의 디자인을 전개해 본다.

 

참고서적

실내 디자인 각론, 한국실내디자인학회, 기문당

기초실내디자인, 한영호, 하숙녕, 기문당

 

▷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첨단주거시스템 구축 및 공간디자인

 

교과목의 교육목적

-첨단주거기술에 대한 이해

-첨단주거문화에 대해 조사하고 주거공간디자인에 대한 이해

-첨단주거공간을 실현시키는 다학제간의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실무능력 배양

 

교과목의 개요

가까운 미래의 주거 공간은 첨단기술과 인간생활의 조화를 통해 편리성과 쾌적함을 추구하며 다양한 생활문화를 만들어 갈 것이다. 아날로그 공간속에 담긴 디지털 기술은 더 이상 불가능한 현실이 아니다. 기술의 발전은 인간에게 다양하고 신 개념적 경험을 선사하고 여기서 새로운 욕구를 발생시킨다.

본 강좌에서는 주거공간으로서의 공간 디자인적 개념과 생활의 편리성과 생산의 가능성을 접목시켜줄 수 있는 인프라의 구축과 환경을 만들어주는 기술 학문의 융합으로 학생들의 다각도적 학습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직접 동작하는 시스템을 시뮬레이션 한 실내공간디자인 목업을 제작하여 첨단주거공간시스템을 실현해 보고자한다.

 

참고서적

유비쿼터스는 건축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일본건축학회, 기문당

유비쿼터스의 이해, 김명주, 곽덕훈, 이한출판사

 

 ▷ UX디자인

교과목의 교육목적

-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이해

- 사용자 중심 디자인 개념 이해 및 확립

- 사용자 감성가치 충족 UX 디자인 프로세스 진행

 

교과목의 개요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을 디자인한다는 것은 바로 사용자를 이해하고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뜻이다. 매력적이고 효율적인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내는 일을 사용자 중심 디자인 (user-centered design)이라고 부른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개념은 아주 간단하다. 제품을 개발하는 모든 과정 하나하나에 있어서 사용자를 고려하면 되는 것이다. 사용자 경험에 관련된 모든 사항은 의식적으로 결정되어야 한다. 사용자의 감성가치에 대한 연구-사용자 경험 디자인과정의 핵심은 사용자가 제품을 통해서 얻는 경험이 어떤 경우라도 의식적이고 분명한 설계의도에 기반을 두어서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다.

사람의 경험을 디자인할 때는 지각, 행동, 인지, 감성의 4가지 차원을 고려해야 한다.

본 강좌에서는 사용자 경험에 의식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 사용자 관찰과 분석과정을 진행하고 기획에 따른 경험 가치 사슬 등의 아이디어 도출 과정을 프로세스로 체계적으로 진행하며, 검증을 통해 디자인을 피드백 한다.

 

교재

사용자 경험의 요소, 제시 제임스 개럿, 인사이트

오래가는 UX 디자인, 반준철, 한빛미디어

 

▷ 디자인마케팅

 

교과목의 교육목적

-디자인마케팅의 이해

-디자인 마케팅 분석틀에 대한 이해와 컨셉 도출 프로세스 습득

-디자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통한 프로젝트 연구

 

교과목의 개요

마케팅 전략에 디자인의 요소를 적용하여 판매를 극대화 시키는 전략

디자인과 마케팅의 합성어로 하나의 통합된 프로세스 개념으로 전략적 경영의 일환이며 새로운 개념이다. 디자인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충족뿐만 아니라, 욕구 자체를 창조해 나가는 것이며, 디자이너와 마케터의 역할이 된다. 디자인마케팅의 전략적 특성은 감성을 구매하고 감동을 선호하는 고객에게 효과적이며, 제품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 특성적으로 예술에서 엔터테이먼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화적 소양을 갖추어야 한다. 고객경험과 서비스를 현실화, 전문화 시킬 수 있어야 한다.

본 강좌에서는 디자인마케팅 전략을 이해하고 수립하는 과정(조사-분석-전략)을 통해 현실적이고 전문적인 디자인마케팅 전략기획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연구하고자 한다.

 

교재

디자인마케팅, 홍지원, 미진사, 2009.

 

▷ 색채디자인

교과목의 교육목적

-색채학의 기본이론습득

-색채실습을 통해 색채배색원리를 습득

-배색 제안을 위한 구체적 프로세스 진행

 

교과목의 개요

색채디자인프로세스는 체계적이고 경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색채를 계획하고 이를 다양한 시각적 방법을 통해 표현해가면서 대상에 가장 적합한 색채를 결정해 가는 과정이다. 감성 컨버전스 시대의 소비는 점차 고급화, 감성화, 개성화, 다양화를 촉진하며 복합적인 양상을 띄고 있다. 더욱이 사용자의 경험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감성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형태보다는 색채를 사용하는 것인 사용자의 감성체험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높다. 색은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느낌을 전달한다. 시각적 자극에 있어서도 색채는 일순위로 인간의 시각적 자극요소이며 감성에 다가오는 디자인 요소이다. 본 강좌에서는 색채학 기본이론을 습득하고 색채 실습을 통해 색을 제안하고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이너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교재

색채 1,2, 한국색채연구소, 한국색채연구소, 2006.

참고서적

COLORIST, 윤혜림, 도서출판 국제, 2004.

 

▷ 공공디자인

 교과목의 교육목적

-공공디자인개념 이해

-공적 디자인 개념 확립

-공공디자인 융복합적 조형 능력 전문가 양성

 

교과목의 개요

공공디자인은 도시가 역사 속에서 꾸준히 발전되어 오늘날의 모습과 같이 구성된 것처럼 지속적으로 발전되어 왔고 미래의 쾌적한 도시와 질적 향상을 꿈꾸는 도시인의 삶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발전되어야 할 분야이다. 미래의 공공디자인은 문화를 만들어 내는 기반이 될 것이며, 자연친화적인 생태적 모습을 지니게 될 것이다. 공공디자인의 계획에 있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진행됨으로 전문가는 자신의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과의 협조자나 조정자의 역할도 해야 한다. 다른 전문성을 활용하여 도움을 받아 협력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본 강좌에서는 공공디자인에서는 공적 디자인 개념을 확립하고 새로운 영역에서의 발전과 국내외 사례를 학습한다. 융복합적 조형 활동을 통해 도시의 다양한 공간에서의 적용 가능한 프로젝트 모델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참고서적

공공디자인 펀더멘털, 최인규, 시공문화사

도시프로젝트, 최인규, 시공문화사



▷ 디자인기획론, 서비스디자인

▷ 스페이스 디자인 마케팅

▷ 스페이스미디어컨텐츠융합전공(다학제간 산업디자인학과+도시공학과+정보통신학과+시각디자인학과)

 

 

 

 

 

���������
주소
 
전체댓글전체댓글
내가쓴글내가쓴글
로그인 후 이용가능 합니다.
내가쓴글링크사이트
내리기